세계시민사회, 한반도 평화통일 지지 대장정 출발

“번영하는 세상 건설을 UN과 함께 하자”- 반기문 유엔사무총창  메시지
분단극복과 평화통일 위한 민간단체의 공공외교  첫 출발
 
0001.jpg▲ 8월 16일(현지시간) 뉴욕 UN총회장에서 개최된 IYLA 총회에서 지미 잼 & 테리 루이스 프로듀서가 연설을 통해 ‘One K 글로벌 캠페인’ 음원 제작 참여 소감을 전하고 청년 대표들의 관심과 지지를 촉구하고 있다.
0002.jpg
▲ 서인택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상임대표가 16일(현지시간) UN총회장에서 ‘One K 글로벌 캠페인’을 소개하는 연설을 하고 있다. 
(뉴욕) “UN의 사역을 다함에 한국전쟁에서 생명을 희생한 UN회원국가의 군인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기억하며”
유엔 총회장 1층 벽에는 이런  문장이  각인된 동판이 걸려 있다.  한국전쟁에서 전사한  연합국 장병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는 추모사의 한 구절이다.  
한국전쟁이 발발한지 66년이 지났지만  지금도 한반도는  여전히  사실상의 전쟁상태이고. 세계는 종교적 정체성 갈등때문에  문명충돌의 양상으로까지  치닫고 있다. 더욱 간과할 수 없는 것은,어느 나라나 거의 예외없이 청년실업과 빈부격차가  날로 고착화되어가고 있는 추세라는점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현상은  지금 모든 지구촌 국가들이 직면하고 있는 공통된 국정 현안이다.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근본적인 해결의 열쇠는 청년들의 손 안에 있다. 이제  각국의 청년들이 공공의 목표 실현을 위해  어떠한 비전으로  어떤 리더십을 보이느냐에 따라 지구촌의 미래가 결정될 수 밖에 없는 시대를 맞고 있는 것이다.
 
글로벌 위기 해결의 중심에 서야 할 청년세대
8월 16일(현지시간) 뉴욕 UN 총회장에서  새로운 글로벌 사회실현을 위한 세계 청년들의 결의가 모아졌다. 120개 국가 1천여명의 청년지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도덕적이고 혁신적인 리더십: 비전, 봉사, 기업가정신’이라는 주제로 IYLA Global Summit이 개최된 것이다.
UN의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효과적으로 증진하며 청년지도자 양성을 위한 세계총회인 이날 IYLA Global Summit은 존딕슨(John Hancock Dickson)  공동의장의 환영사로 시작되었다.
반기문 UN 사무총장은 에드먼드 뮬렛(Edmond Mulet) 특별대표를 통해 “지구촌이 직면한 도전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청년들의 신선한 아이디어와 추진에 대해 믿는다. 다음 세대들에게 더욱 평화롭고 번영하는 세상 건설을 UN과 함께 하자”는 내용의  메시지를 보내왔다. 디아네 멜리 IBM 부회장은 갈등과 분쟁을 뛰어 넘어 새로운 글로벌 사회실현을 위해 소통과 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글로벌 서밋을공동주최한 제임스 플린 글로벌피스재단 세계회장은 아이티 대지진의 참화에서 구조된 7살 어린 소년 키키(Kiki)의 이야기를 사례로 들며 보편적 가치 추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비극을 통해서 삶의 가장 중요한 가치를 확인한다. 한 가족으로서의 인류를 이해하고 도덕적이고 혁신적인 리더십을 발휘해 달라”고 했다.
 
북한동포 구제는 통일이 유일한 해법
대한민국 대표로 참석한 서인택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상임대표는 분단된 한반도의 현실을 영상과 함께 설명한 후  “한반도 통일만이 세계평화에 대한  위협을 막고 인권의 사각지대에서 비참한 삶을 살아가는 2,600백만 북한주민을 구제하는 유일한 해결방안이다”며 청년지도자들에게 한반도 평화통일에 대한 지지와 참여를 촉구했다. 서 대표는 이어  2015년 추진된 통일한반도의 비전 확산을 위한 ‘ONE K 캠페인’을 소개하고 세계시민사회가 지지하는 글로벌 통일운동인  ‘ONE K 글로벌 캠페인’ 추진 의지를 밝힌 후 세계적인 프로듀서인 지미 잼과 테리 루이스를 소개하였다.
 
‘한반도 평화통일 위해 ONE K 글로벌 캠페인 실천적 지지·참여 촉구
자넷 잭슨, 프린스, 머리아어 캐리 등 세계적 스타들의 곡을 프로듀싱하고 그래미상을 7번 수상한 지미잼 & 테리루이스는 “세계에서 가장 우리의 마음에 다가온 노래는 마이클 잭슨과 라이오넬 리치가 작곡하고 퀸시 존슨이 프로듀싱하여 2천만 장이 팔리고 아프리카 난민 구호기금으로 2억 달러를 모금한 ‘We are the world’”라면서 “한반도 통일을 위해 서인택 대표가 제안한 ONE K 글로벌 캠페인의 성공을 위해서는 세계를 대표하여 오늘 참여한 여러분들의 실천적 지지와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두려움 없이 변화에 대처, 글로벌 공조 결의
이번  행사는 한반도  통일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운 것으로 평가된다. 북한의 제 4차 핵실험 후  동북아 정세가 한치 앞도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세계시민사회가 앞장서 한반도 평화통일을 지지, 촉구했기 때문이다.무엇보다도   청년세대들이 세계의 변화에 대해 두려움없이 주체적으로 대처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결의했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You might also like More from author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