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글로벌피스재단 산하에 유관 단체들의 활동 계획과 희망찬 각오를 전해드립니다.


“영민하고 가족애 넘치는 원숭이처럼, 전 세대를 아우르는 통일운동에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2016 글로벌피스재단 산하에 유관 단체들의 활동 계획과 희망찬 각오를 전해드립니다.

한국글로벌피스재단gpf

생활형 통일운동의 확장
문화·스포츠로 통일비전 공유
각계 시민단체와 협력 강화

지난 한 해 동안 시민단체 연대체를 조직하여 전국 각지에서 통일한반도 비전과 가치를 설파하기 위해 펼쳐온 다양한 활동을 발판으로 더욱 확대된 현장 중심의 통일운동을 이어가겠다. 특히 노래를 통한 세대 간 공감대 확산과 스포츠를 통한 북한이탈주민과의 교류 등, 문화·스포츠로 통일비전을 공유하는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겠다. 무엇보다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주도적으로 통일 운동을 실천해갈 수 있도록 체험형 캠페인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국내뿐 아니라 해외 동포 및 외국인과의 교류를 확대하여 통일한반도 비전이 아시아와 세계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이해 시키고 동참을 이끌어내는 국제포럼, 캠페인,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 적용하겠다.
탈북민, 중국동포(조선족), 교민과의 갈등 해소를 통해 통일 한반도를 함께 만들어간다는 인식이 확산되도록 하겠다.

 

글로벌피스유스(GPYC)

One Dream One Asia 확산gpyc
온·오프라인 청년 네트워크 확대
대학생·청소년 통일서포터즈 강화

‘원 드림 원 코리아(One Dream One Korea)’ 비전이 ‘원 드림 원 아시아(One Dream One Asia)’, 더 나아가 ‘원 드림 원 월드(One Dream One World)’로 확대되도록 청년간 국제교류를 강화해 나가겠다. 청년세대와의 활발한 교류를 위해 SNS, 커뮤니티 등을 활용한 눈높이 온·오프라인 교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통일의 대안세력이 될 남북한 청년들의 교류 프로그램을 활성 시키겠다.

무엇보다 그들이 주도적으로 통일운동 캠페인을 펼쳐나가도록 대학생·청소년 통일서포터즈를 확대하고 강화해 나가겠다. 지난 해 발간한 청소년 대상의 통일교재 보급을 더욱 확산시킬 것이다. 정부기관과 기업을 대상으로 청년이 주도하는 통일운동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사회공헌활동 참여와 후원을 이끌어 내 정부, 기업, 시민이 함께 협력하는 사회 분위기를 주도해나가겠다.

 

글로벌피스우먼(GPW)gpw

가정에서의 통일교육 확산
부모교육 컨텐츠 개발
여성의 가치고양과 리더십 촉진

지난 2015년 개발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논의를 거쳐 만든 컨텐츠를 2016년에는 실천적 활동으로 추진해나가겠다. ‘가정에서의 통일교육’이 개론적 이해로 그치지 않고 생활형 통일운동의 출발점이 되도록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가정 통일교육 캠페인을 확산해나가겠다. 교육자로서의 어머니 역할은 여성의 리더십으로 이어진다. 통일준비시대를 맞아 여성의 역할을 조명하는 포럼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실질적 방안도 도출하여 현실에 반영해나가겠다.
역사를 바로 아는 것은 한민족으로서의 정체성과 통일한반도의 비전 추구에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그동안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진행해 온 역사교육 아카데미를 한국 사람들도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확장하고 상호 이해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일한반도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발판을 만들어나가겠다.

 

지구촌평화연구소(GPI)

지구촌 평화연구소

싱크탱크 네트워크 확대
코리안드림 확산 위한 컨텐츠 생산
통일전문가 발굴과 육성

지구촌평화실현을 위한 체계적인 학술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싱크탱크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활발한 연구, 교육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 2016년에는 ‘통일비전포럼’, ‘전문가정책포럼’, ‘통일시민대토론회’ 등을 추진하여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싱크탱크 토대를 구축하고, 관련 활동의 연구논문과 학술지를 발간할 계획이다. 코리안드림 비전을 확산하고 보편화시키기 위해 청년 세대에게 익숙한 SNS 활용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팟캐스트 통일방송을 개설하고 휴먼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청년과 소통하고 자연스럽게 통일을 이야기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 지난 해 진행했던 ‘코리안드림통일아카데미’와 ‘통일강사양성과정’을 더욱 깊이 있는 내용으로 개선하여 시민 개개인이 통일운동의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전문가 발굴과 육성에 주력하겠다.

올라이츠빌리지(AVP)alllights

해외 자연재해지역 복구사업 지속
지원수혜지역 주민의 자립방안 모색
북한사회에 적용 가능한 메뉴얼 개발

올라이츠빌리지 프로젝트로는‘해외연수를 통한 저개발지역의 랜턴·가로등 지원 확대’, ‘도서관 건립 및 소득증대시설 지원으로 마을조성사업 추진’, ‘북한에 적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 개발 운영메뉴얼 완성’등 크게 3가지가 있으며, 신년에는 장기적 관점에서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 특히 필리핀, 캄보디아 등에 태양광랜턴 및 가로등 설치 지원을 해외봉사 연수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수혜지역과의 결연을 확대하고, 도서관건립사업 추진 및 교육사업을 개발·확대하여 수혜지역 주민들이 스스로 마을을 조성할 수 있도록 장기적이고 실질적인 자립방안을 마련할 것이다. 올라이츠빌리지 프로젝트는 저개발국가 지원사업을 향후 북한 사회에도 적용 가능한 운영메뉴얼로 개편, 완성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통일한반도를 넘어 국제사회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

You might also like More from author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